나의메뉴 목록

현재위치는 홈으로홈으로 >

>

>


국가별 기본정보 (kotra자료)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가별 정보안내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Malaysia)

출처 : KOTRA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www.0404.go.kr)

안전정보

· 말레이시아 뎅기열 주의
· 말레이시아 채팅 사기 주의
· [말레이시아] 출입국시 1만달러 이상 외화 신고 의무화
· [말레이시아] 뎅기 환자 급증 주의
· [말레이시아] 남부지역 뎅기열 및 신종플루감염환자 증가

사건사고(일반)

사건사고(일반) 정보안내

사건ㆍ사고 현황 (2014년)

ㅇ 범죄 피해 : 강도 11/ 절도 193/ 상해 1/ 안전사고 사망 3/ 단순 행방불명 6/교통사고 5/ 기타 2/ 소계 221건
ㅇ 범죄 가해 : 절도 1/ 사기 1/ 출입국 관련 2/ 교통사고 1/ 불법체류 4 / 기타 1/ 소계 10건
ㅇ 행려 병자 : 1건
ㅇ 기타 : 16건
     - 총 248건

사건ㆍ사고의 유형

[유형 1: 오토바이 날치기]
ㅇ 대로를 지나는 여성을 상대로 어깨에 메고 있는 핸드백을 채 달아나는 오토바이 날치기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오토바이 날치기범들은 작게는 2인조에서 많게는 20명씩 떼를 이루어 범행을 자행하고 있으며, 특히 대항 능력이 부족한 여성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ㅇ 일몰 후 시내 중심가나 한적한 곳에서 홀로 산책하거나 이동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특히 Jalan Sultan Ismail과 Bukit Bintang, 차이나타운 인근 지역에서 피해사례가 매우 높습니다.

ㅇ 대로를 보행할 때에는 도로의 반대쪽, 즉 인도의 안쪽으로 통행하시고, 핸드백을 휴대하실 때에는 도로 반대쪽에 핸드백이 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피해를 당하는 순간 핸드백을 놓치지 않게 저항하거나 갑작스럽게 가방끈이 당겨짐으로 인해 넘어져 상해를 입거나 넘어진 후 뒤따라오던 통행차량에 의해 사고를 입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형 2: 소매치기/절도]
ㅇ 쇼핑몰, 백화점 등의 푸드코트와 같이 개방되어 있는 장소에서 핸드백, 가방, 지갑, 노트북 등을 절도당하는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장소에서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실 때 같은 테이블의 옆자리 의자 위에 소지품을 놓아두고 동행인과 이야기하는 틈을 타 순식간에 가방을 들고 도주하는 것입니다.

ㅇ 쇼핑객 등 통행인이 많고 출입구가 없는 개방된 장소에서는 핸드백 등을 옆자리에 두지 마시고 무릎 위에 두거나 여권, 지갑 등의 귀중품은 벨트 가방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여권 복사본과 사진은 여권과는 별도로 휴대하는 것이 좋으며, 신용카드 번호와 여행자수표 일련번호를 기재해 두고 분실할 경우를 대비하여 긴급 연락처를 적어둡니다.

[유형 3: 사기도박]
ㅇ 혼자 여행하는 여행객에게 한국을 아주 잘 아는 체하거나 한국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서 접근하여 본인 또는 가족이 곧 한국에 갈 예정이라면서 한국에 대해 이것저것 묻다가 자기 집에 가서 차나 식사를 대접한다고 유인한 후 데리고 간 집에서 사기도박에 빠지게 하여 소지하고 있던 현금은 물론 추가로 현금서비스를 받은 현지화까지 모두 잃게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낯선 자가 접근하여 한국에 대해 관심을 보이면서 이유 없이 친절을 베푸는 경우에는 매우 주의를 기울여 처신해야 하며, 이러한 경우 응대할 필요 없이 무시하면서 상황을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KL 국제공항에서 출발한 기차가 도착하는 KL 센트럴역과 관광명소 중 하나인 KLCC(쌍둥이 빌딩) 인근 등 관광객이 많이 통행하는 곳에서 이러한 유인행위가 자주 보고되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말레이시아에서의 도박행위는 법령에 의해 개설된 도박장을 제외하고는 내ㆍ외국인을 막론하고 불법이므로 어떠한 이유로도 가담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형 4: 무역 송금 사기]
ㅇ Alibaba.com 등과 같은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해 알게 된 무역상과 수출입거래 계약을 맺고 대금을 송금했으나 물품은 한국으로 송부되지 않고 현지 무역상(가명, 허위 여권번호, 허위 주소, 허위 사업자등록번호)은 전화 연락은 되나 끝내 찾을 수도, 변제받을 수도 없는 사례가 매우 흔합니다.

ㅇ 온라인 오픈마켓 가입자가 비록 높은 등급을 갖고 있더라도 신용도를 등급 그대로 보장하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가 요구되고, 국제 무역거래에 있어 일반적으로 확보되어 있는 거래 안전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Western Union을 통해 대금 송금할 것을 요구할 경우는 특히 사기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하시고, 송금 사기의 경우 일반 은행으로 송금하더라도 위조 신분증으로 개설한 계좌이거나 타인의 계좌를 차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범인을 찾아내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현지 경찰은 밝히고 있습니다.

[유형 5:국제 송금 사기(로맨스 사기)]
ㅇ 온라인 사교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된 외국인 남성(주로 영국인)이 교제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나면 한국에 있는 여성에게 선물을 보냈다며 알려옵니다. 그러고 난후 난데없이 말레이시아 세관이라며 이메일 또는 전화가 여성에게 와서는 수화인이 당신으로 되어 있는 소포 안에 다액의 현금이 들어있다며,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것이 국제 자금 세탁 또는 범죄와 관련된 현찰이 아닌가 의심된다는 내용을 전합니다. 그러면서 이를 원만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US $2,500을 말레이시아 세관으로 송금할 것을 요청하거나 또 다른 에이전트라며 연락이 와서는 자기가 이를 처리해 주겠다며 수수료와 에이전트 fee를 송금할 것을 요구해 옵니다.

ㅇ이 때 송금은 주로 Western Union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Western Union은 자사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도 알리는 바와 같이 모르는 사람에게 자사의 시스템을 통해 절대 송금을 하지 말 것을 고객들에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는 송금할 때 생성되는 10자리의 MTCN 번호와 수취인 성명이 일치하면 대부분 송금된 돈을 청구인에게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은행으로 송금되었더라도 모르는 제삼자의 계좌를 차용하거나 위조 신분증으로 개설한 계좌를 사용하므로 추적이 곤란하다는 것이 현지 경찰의 설명입니다.

ㅇ 세관 수수료 등을 일단 송금하고 나면 그 후에도 각종 명목으로 지속적으로 송금을 요구해 옵니다.

ㅇ 범인과 계속 연락은 되나 이는 대부분 선불제 휴대전화로서 사용자 파악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는 아직 휴대전화 위치 추적 기술이 없어 소재 파악이 불가능하며, 범인이 알려준 자신의 신상은 모두 허위로서 신분확인 또한 불가능합니다. 범인이 인터넷을 접속한 IP는 커피점이나 레스토랑과 같이 wi fi를 제공하는 공공장소로 밝혀지고 있어 IP 추적을 통해 범인을 검거한 사례도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말레이시아 경찰과 검찰은 이와 같은 범죄유형에 대해 수사 단서와 증거 부족으로 인해 처벌 사례가 거의 전무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ㅇ 결론적으로, 영국에서 발송한 소포가 한국으로 배송되면서 말레이시아 세관을 통과할 이유가 전혀 없고, 세관 또는 수화물 처리 대행업체의 계좌를 Western Union으로 사용할 리가 전혀 없으므로 이러한 사기행각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유형 6 : 택시 강도]
ㅇ 택시를 타자 목적지와 다른 방향으로 주행하다가 인적이 드문 곳에서 흉기로 위협하면서 금품 강탈

ㅇ 택시를 타자 주유소에 들러야 한다며 목적지와 다른 방향으로 가다가 범인 일행을 동승시킨 후 피해자를 흉기로 제압하여 금품 강탈

ㅇ 택시강도에 의해 납치되었다가 풀려나는 경우도 발생

ㅇ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 가급적 콜택시를 이용합니다.
     - 정차해 있는 택시나 서행하면서 따라오는 택시 이용은 삼갑니다.
     - 유리창이 짙게 썬팅되어 있는 택시는 절대 타지 않습니다.
     - 은행 앞에서의 택시 탑승은 특히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 기사가 친절을 베풀면서 음료를 제공할 경우 절대 마시지 않고 즉시 하차합니다.

자연재해

ㅇ 말레이시아는 자연재해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지만 말레이반도의 동해안 지방은 10월~2월에 걸쳐 북동 몬순 기간으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보르네오 섬인 동말레이시아의 사바주 동부 해안지역(Tawau, Semporna, Sandakan, Kudat 등 포함)은 필리핀 남부지역의 정정 불안과 언론에 발표되지 않은 각종 납치기도 사건 등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2013.11.15(금), 새벽 1시경, 사바주 Semporna 연안의 Pom Pom Island 리조트에 무장괴한이 침입, 샬레에 투숙하고 있던 대만인 관광객 부부를 습격하여 남편(57세)은 침실에서 흉부에 총상을 입고 사망하였고, 부인(58세)은 납치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으며,

ㅇ 사바주 동부 해안과 섬지역은 과거에도 이와 유사한 납치 사건이 여러 번 발생했었는데, 말레이시아 공안당국은 현재, 이러한 전례를 감안할 때 이번 사건 역시 필리핀 남부에서 활동 중인 무장반군단체 Abu Sayyaf가 몸값을 목적으로 자행한 소행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사바주 동부 해안 Lahad Datu에 필리핀 술루족 무장단체가 무단 상륙하여 말레이시아 군경과 대치하다가 소탕된 사건 이후, 필리핀 남부해역 및 연안에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양측의 경비가 한층 강화되었으나, 필리핀 중부지역에 태풍 하이옌으로 인한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자 필리핀 남부지역 군경이 대거 중부지역으로 이동, 재난 복구활동에 투입됨에 따라 필리핀 남부해역의 경비 공백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ㅇ 이를 감안할 때, 이번 사건과 같은 외국인 관광객 살해 및 납치 사건의 재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현재 여행유의 지역으로 여행경보가 설정되어 있던 사바주 동부 해안 및 도서지역에 대해 지역을 세분화하여 상향 조정되었으니 교민 및 관광객 여러분께서는 이점 양지하시어 신변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행경보 조정전]
ㅇ 사바주 동부 해안 및 도서지역 : 1단계 - 여행유의

[여행경보 조정후]
ㅇ 사바주 동부 해안지역 : 2단계 - 여행 자제 (신변안전 특별유의/ 여행 필요성 신중 검토)
ㅇ 사바주 동부 도서지역 : 3단계 - 철수 권고 (긴급용무가 아닌 한 귀국/ 가급적 취소, 연기)

현지연락처

현지연락처 정보안내

긴급 연락처

ㅇ 경찰/화재/구급 : 999

관광통역 서비스

ㅇ KL 관광경찰
     - 본부: 03-2149-6590
     - 신고: 03-2163-4422
ㅇ 관광통역 서비스 기관은 없습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 의료기관(응급)
ㅇ 우리나라 개업의 형태의 Clinic이 있고, 정부에서 운영하는 Kuala Lumpurl Hospital과 사설 종합병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영어 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 Kuala Lumpur Hospital: 03-2615-6705
     - UM Hospital: 03-7949-2151
     - Gleneagles: 03-4141-3180
     - Ampang Puteri: 03-4270-7060
     - Putrajaya: 03-8312-4261

ㅇ 정부에서 운영하는 Kuala Lumpur Hospital의 경우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나, 사설 종합병원의 경우에는 의료 서비스가 정부 운영 병원에 비행 양호한 반면 비용이 훨씬 비싼 편입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 999로 신고하여 구급차 이용 시 국공립병원으로만 후송 가능하므로 응급상황에서 사설 병원 이용 희망 시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하여 구급차를 요청해야 하므로 생활근거지 인근에 있는 대형병원의 연락처를 사전에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9&11 Jalan Nipah, Off Jalan Ampang, 55000 Kuala Lumpur, Malaysia
ㅇ 홈페이지: http://mys.mofa.go.kr
ㅇ 대표 이메일: korem-my@mofa.go.kr
ㅇ 대표전화: +60-3-4251-2336/4904
ㅇ 팩스
     +60-3-4251-2336(대표)
     +60-16-381-9940(영사핫라인)
     +60-3-4251-9066(영사과)

ㅇ 민원실 근무시간
     오전접수: 08:30~12:00
     오후접수: 13:30~17:00

영사협력원 연락처

ㅇ 조호바루
     - 성명 : 김연진
     - 전화 : 012-733-7661

ㅇ 페낭
     - 성명 : 조준연
     - 전화 : 012-429 0747

ㅇ 코타키나발루
     - 성명 : 이태훈
     - 전화 : 019-821 2521

ㅇ 쿠칭
     - 성명 : 김형근
     - 전화 : 012-858-3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