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메뉴 목록

현재위치는 홈으로홈으로 >

>

>


국가별 기본정보 (kotra자료)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가별 정보안내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루과이
우루과이 (Uruguay)

출처 : KOTRA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http://www.0404.go.kr/dev/country.mofa?idx=&hash=&chkvalue=no2&stext=&group_idx=&alert_level=0)

해당 국가의 정보는 KOTRA에서 제공하지 않습니다.

안전정보

· 강도피해 주의
강도피해 주의 ○ 최근, 우루과이 관광지에서 우리 국민 2명이 강도 피해를 당한 사건이 잇따라 발생한 바, 우리 여행객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 사건일지- 10.26(금) Cerro 지역의 Fortaleza 전망대를 방문한 우리 국민이 권총을 소지한 괴한 2명의 위협을 받고, 현금 300미불, 스마트폰 1대, 여권 및 핸드백을 강탈당함.- 10.27(토) 현지 항구 인근지역에서 우리 국민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던 중 현지인 강도 3명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스마트폰을 강탈당함. 피해를 당한 우리 국민이 범인을 추격하자 범인 1명으로부터 머리를 가격당해 상해를 입고, 지갑까지 추가로 강탈함. ○ 우리 국민들께서는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어 안전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1. 강도 피해를 대비 소정의 현금을 소지2. 지갑 및 여권은 속주머니에 별도로 보관3. 귀중품은 숙소에 보관4. 강도 피해를 당할 경우 불필요한 저항은 하지 말 것
· 우루과이, 치안 악화 관련 유의사항 안내
우루과이, 치안 악화 관련 유의사항 안내 ㅇ 우루과이는 중남미 지역 국가 중 비교적 안전한 국가에 속했으나 최근 현정부의 마리화나 합법화, 청소년 마약범 증가 등으로 범죄율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ㅇ 특히 미성년 청소년들도 어렵지 않게 총기를 구입할 수 있어 이들이 주말 유흥비 마련을 위해 중산층 이상 시민들이 몰려 사는 구역에서 서슴지 않고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점을 유념하여 우리 국민들께서는 사건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Policito 구역에는 많은 한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우리 관광객도 자주 찾는 지역으로 치안 안전구역에 속했으나 점차 사건사고가 잦아지고 있는점을 유념하시어 신변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우루과이, Punta del Este 여행객 참고사항
우루과이, Punta del Este 여행객 참고사항 ○ 우루과이 보건부 (Ministerio de Salud Pública)는 최대 관광지인 Punta del Este 해수욕장에서 최근 두 명의 관광객이 박테리아 (Vibrio Vulnificus) 에 감염되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각각 90세 ,84세의 노인이었으며, 이외에도 현재 3명의 박테리아 감염환자가 치료중이라고 합니다. 의학 전문가들은 동 박테리아는 통상 여름철 바닷물속에 잠재해 있으며 노약자나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들에게 쉽게 감염될 수 있다고 알렸습니다. 사망자 두명은 모두 다른 질병과 합병증세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상기 박테리아는 해마다 관광시즌에 등장하고 있어 1년 전에도 우루과이 거주중이던 외교관이 감염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 전문 의사들은 최근 관광철에는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들이나 여러가지 질병요인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바닷물에 들어가는 것을 삼가고, 날생선 섭취를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을 관광하시는 한인들께서는 특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우루과이, 폭풍우 발생 시 황색경보에 따른 주의사항
우루과이, 폭풍우 발생 시 황색경보에 따른 주의사항 ○ 최근 우루과이에서는 지역에 따라 40도가 넘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편, 강한 폭풍우로 인해 수명의 사상자가 속출했습니다. 우루과이 재난관리기관은 앞으로 폭풍우에 따른 황색경보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주의해 줄 것을 권고했습니다. 1. 황색경보가 내려졌을때 운전자들은 비록 그 곳을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물이 고여 있는 길이나, 다리를 지나가지 말것(자동차 안에 있다고 하여 물결에 휩쓸려 내려갈 확률이 줄어든다는 생각은 오산임) 2. 낮에 주요도로를 이용하고, 매우 조심해서 운전할 것(차량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더욱 넓히고, 시각 범위를 넓혀 주변 지역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세밀히 관찰) 특히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급브레이크를 밟지 않도록 할 것 3. 나무 밑으로 대피하지 말 것(나무는 번개가 칠 때 매우 위험) 4. 가능한 핸드폰 사용을 삼갈 것 5. 끊어진 전선은 절대 건드리지 말고 즉시 관련 당국에 신고할 것 6. 시골지역의 경우 전자기기 코드를 뽑아둘 것
· 우루과이산 어패류 섭취 주의
우루과이산 어패류 섭취 주의 ○최근 라플라타 강에서 일부 어류의 떼죽음 현상으로 몬테비데오 강변가로 죽은 생선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200톤 이상이 수거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떼죽음에 대한 정확안 사유가 밝혀지지 않고 미스터리한 현상으로 남아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에 따라 물의 높은 온도가 내려가지 않고 지속되면서 어류의 떼죽음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관측하고 있기도 합니다. ○ 3.16(월) Gilardoni 우루과이 수자원청장은 조개류나 소라 등 우루과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해산물(mejillones, berberchos, almejas, caracoles)은 당분간 절대 먹지 말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우루과이에 계신 재외국민 여러분께서는 이점 각별히 유의하시고 당분간 우루과이 생산 어류의 섭취를 삼가시기 바랍니다.

사건사고(일반)

사건사고(일반) 정보안내

사건ㆍ사고 현황

ㅇ 도난, 분실 : 2011년 1건
     ※ 2009,2010년도 우리국민의 도난, 분실, 강도, 폭행 및 살인 사건사고는 없으나, 신고하지 않은 소매치기 사건이 소수 파악되고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청소년 및 부랑자들에 의한 소매치기, 노상강탈, 강도 사건가 증가하고 있으며 구시가지(Ciudad Vieja)지역에서 최근 한국인 여행객의 지갑 및 카메라 등 소매치기를 당한 사례가 있습니다.

ㅇ 우루과이는 중남미지역 국가 중 치안이 비교적 안전한 나라 중 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몬테비데오 구시가지 및 일부 외곽지역을 방문하실 경우 신변안전을 위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또한 최근 주재국 언론에 의하면 예년에 비해 사회 치안이 점차 불안정 해지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 우루과이는 인구 10만 명당 살인률이 2011년 6.27%에서 2012년 9.19%로 증가하였고 이후로도 계속하여 증가하는 등 우루과이의 최근 치안상황이 악화되어가고 있는 일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 중 청소년들이 가입된 경우가 3/1을 차지합니다.

ㅇ 최근 증가하고 있는 주요 범죄유형 중 하나가 강도 및 절도사건으로, 한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주택가에서도 이와 같은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실제 일부 한인 분들께서(특히 처음 도착한 한인) 피해를 당하신 것으로 파악된 바, 아래와 같이 공지해 드리니 안전에 유의하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한국인이 겪은 최근의 범죄 유형
ㅇ 인적이 드문 구시가지(Ciudad Vieja), 외곽지역(Cerro 등)에서 무기를 들고 위협, 물품을 갈취(일부의 경우 강도를 뒤쫓자 되돌아와 폭행)
     - 빈민지역 Cerro 마을 언덕위의 Fortaleza요새를 관광 중이던 관광객 대상 권총강도 발생(소지 중이던 고급카메라, 여권, 핸드폰 등 일체 도난)...최근 3년 간 2차례 이상 발생

     - 구시가지에서는 경찰 순찰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야간에 외국인 관광객들을 노리는 절도 및 강도단의 증가를 쫒아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

ㅇ Pocitos 지역 호스텔에 머물던 관광객이 자리를 비운 사이 내부로 침입하여 금품을 절취

ㅇ 한인 여성 2명이 환전소에서 일정 금액을 환전한 후 한적한 거리로 들어서자 강도가 가방을 갈취, 오토바이를 타고 있던 다른 강도와 함께 도주

ㅇ 2인 1조의 오토바이 강도들이 차량 유리문을 부순 후 차량 내부에 탑승한 여성의 핸드백을 탈취.(두 대의 오토바이가 간격을 두고 나란히 지나갈 때는 반드시 의심해야 하며, 핸드백 등 소중품은 무릎 위에 올려놓지 않도록 함)

ㅇ 야간 외부 길가에서 식당 내부가 훤히 들여 보이는 식당에 권총강도 4인조가 침입하여 손님들의 물품 일체를 강탈(한국인 4명 피해)

□ 치안 예방을 위한 안전 대책 및 위험상황 대처 행동요령
[평상시 범죄 예방을 위한 요령]
ㅇ 평상시 항상 경계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ㅇ 전화 또는 설문조사 등으로 낯선 사람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ㅇ 범죄 관련 전화는 911로 하시기 바랍니다.

ㅇ 항상 신분증을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좋으며, 분실 시에 신고할 수 있도록 복사본을 안전한 장소에 예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길거리에서의 주의사항
ㅇ 보행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항상 주시하며 걸어야 합니다. 핸드폰을 보거나 음악을 들으며 걷게 되면 방심하게 되어 사고 위험이 높아지게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ㅇ 길을 걷다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그 장소에서 벗어나거나 그 길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수상한 사람이 접근할 경우 사람이 많거나 안전한 장소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슈퍼마켓 등)

ㅇ 돈이나 귀중품 등 값이 나가는 물건들은 길거리에서 꺼내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ㅇ 핸드백이나 가방은 항상 몸 앞쪽으로 메고, 가능한 한 귀중품은 갖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공터나 좁은 골목길로 다니지 말고 불빛이 밝은 보행로로 다니도록 합니다.

□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안내사항
ㅇ 버스에 탑승하기 전에 미리 요금이나 카드를 준비하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ㅇ 새벽에 버스 이용 시에는 지정된 정류장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예: Terminal del Cerro, Terminal Rio Branco 등)

ㅇ 대중교통 이용 시 소매치기 피해가 빈번하므로 항상 주위를 주시하고 가능한 한 잠들지 않도록 합니다.

□ ATM기 이용시 안전정보
ㅇ 현금을 인출한 후에는 인출한 현금과 카드 등을 잘 보관한 후 이동하도록 합니다.

ㅇ ATM기 창구에 들어온 후 출입문이 잘 닫혔는지 확인한 후에 용무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ㅇ 야간에는 가급적 ATM기를 이용하지 말고 평소에도 안전한 장소에서 계획된 인출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슈퍼마켓이나 쇼핑센터 등의 안전한 ATM기를 이용하거나 보안요원이 있는 장소에서만 인출하는 것도 도난사고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ㅇ ATM기 이용 시 낯선 사람의 도움은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내가 강도를 당할 리는 없겠지’ 와 같은 확신을 갖지 말고 항상 조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강도와 맞닥뜨렸을 때
ㅇ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자신이 침착함을 유지하고 있다는 인상을 강도에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ㅇ 무장한 강도가 핸드폰이나 가방을 훔쳐가려 하면 저항하지 말고 순순히 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ㅇ 특히 술이나 마약에 취한 강도는 언제 갑작스러운 행동을 할지 알 수 없으므로 최대한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ㅇ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강도를 자극하게 되므로 냉정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권총 등 무기 앞에서는 아무리 건장한 사람이라고 해도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으므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장난감 권총일 것이라고 판단하여 반항하면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ㅇ 강도를 당한 뒤에는 뛰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주차장에서 주의할 점
ㅇ 보통 범죄자들은 길거리나 주차장에서 표적을 물색하고 지정합니다.

ㅇ 주차하기 전에 항상 주위를 살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주차할 장소 주변에 수상한 사람이 있으면 차를 세우지 말고 계속 서행하며 상황을 주시하도록 합니다.

ㅇ 잘 포장되어 있는 밝은 도로변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차량 안에 집이나 사무실 열쇠 등을 두지 않도록 합니다.

ㅇ 주차 시켜놓은 이후에 차량 안에 머무르는 것은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ㅇ 차량 내부 시선이 닿는 곳에 귀중품을 놓아두는 것은 차량 유리를 깨고 물건을 훔쳐가는 범죄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ㅇ 비록 잠시 동안 차량에서 내릴 경우라도 문과 창문 그리고 트렁크가 제대로 잠겼는지, 경보시스템은 잘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주차된 장소에서 차량이 출발할 때, 주변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하며 주행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기술적 결함들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이어 펑크여부 확인 등).

ㅇ 누군가 차량 문을 열려고 하는 것을 목격하면, 접근하지 말고 911등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에 강도가 접근한 경우
ㅇ 침착함을 유지하며 강도의 요구에 순응하여야 합니다.

ㅇ 자신이 취할 동작을 강도에게 미리 알리고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안전벨트 풀 때, 캐비넷 열 때 등)

ㅇ 항상 강도가 잘 볼 수 있는 곳에 손을 두고,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 역시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ㅇ 차량에서 내린 후 강도가 차를 타고 떠나버릴 수 있도록 차량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운전 시 주의사항
ㅇ 항상 유리창을 완전히 닫거나 최소한도만 열어 놓고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이나 학교 등 사적인 정보가 담긴 명함은 눈에 띄는 곳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ㅇ 운전 중에 수상한 사람들을 발견하면, 멈추지 말고 서행하여 안전한 장소로 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찰서, 사람이 많은 장소 등)

ㅇ 야간에 차량에 이상이 생기면, 최대한 사람이 많은 장소까지 도착하여 차량 담당회사에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간이나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낯선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위험한 상황으로 연결 될 수 있습니다.

ㅇ 목적지에 도착하면, 항상 내리기 전에 주변에 수상한 사람이 있는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ㅇ 돌 같은 위험한 물체가 차량에 날아오는 경우 운행을 멈추지 말고 어서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호등을 기다리며 물건을 사는 것은 강도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ㅇ 아이들이나 여성들이 구걸하며 접근하여 차량 내부를 관찰하고 귀중품이 있는 것을 알아채면 강도를 시행하는 케이스도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ㅇ 항상 앞서 가는 차량과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갑작스런 상황에 대비하여 탈출로를 확보해 놓아야 합니다.

□ 상점을 운영하는 경우의 안전 주의사항
ㅇ 상점 주변에 수상한 사람들이 있을 경우 가게를 열고 닫을 때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상점 금고에 현금은 최소로 보관하고 경보시스템을 필수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ㅇ 튼튼한 금고, 현지 은행에 돈을 맡기는 습관을 들이고 귀중품을 옮길 때는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를 할 때에는 믿을만한 사람의 회사와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가게가 열려 있는 동안 소지품을 보관해 놓을 만한 안전한 장소를 확보하도록 하고 직원들이 귀중품을 아무 곳에나 놔두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연재해

ㅇ 태풍, 가뭄, 지진 등의 심각한 자연재해는 거의 일어나지 않으나 최근 강풍이 자주 부는 편입니다. 2013년 10월 적색경보 태풍이 불어 1명이 사망

유의해야할 지역

ㅇ 외국인 대상으로 한 날치기 및 들치기가 몬테비데오 구시가지(Ciudad Vieja), 항구 인접지역 등 수도 전역에서 발생하고 있으니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지연락처

현지연락처 정보안내

긴급연락처

ㅇ 경찰 : 109 / 911
ㅇ 화재신고 : 104
ㅇ 응급차 호출 : 105

관광통역서비스

ㅇ 몬테비데오 시청 관광과: 21950-2263(무료)

의료기관 연락처

ㅇ 영국병원(Hospital Britanico) : 사립병원으로 우루과이에서 의료시설 및 장비가 가장 우수하며, 영어 진료가 가능합니다.
     - 주소: Av. Italia 2420, Montevideo
     - 전화: (598) 2487-1020

ㅇ 스페인병원(Asociacion Espanola)
     - 주소: Blvd. Artigas 1525, Montevideo
     - 전화: (598) 1920

ㅇ 국립 대학병원(Hospital de Clinicas Dr. Manuel Quintela)
     - 주소: Av. Italia s/n, Montevideo
     - 전화: (598) 2487-1515

대사관 연락처

ㅇ 대사관 주소: Av. Luis Alberto de herrera 1248, Torre II Piso 10, WTC, Montevideo, Uruguay
ㅇ 대사관 홈페이지 주소: http://ury.mofa.go.kr
ㅇ 대표전화: +(598) 2628-9874~5
ㅇ 영사핫라인: +(598-94) 111-593
ㅇ 근무시간: (월-금) 09:00~12:00, 14:00~18:00

지도

총영사관 연락처

ㅇ 우루과이에는 총영사관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