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메뉴 목록

현재위치는 홈으로홈으로 >

>

>


국가별 기본정보 (kotra자료)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가별 정보안내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이티
아이티 (Haiti)

출처 : KOTRA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http://www.0404.go.kr/dev/country.mofa?idx=&hash=&chkvalue=no2&stext=&group_idx=&alert_level=0)

해당 국가의 정보는 KOTRA에서 제공하지 않습니다.

안전정보

· [아이티] 지진 피해 현장 구호 활동시 유의 사항
· [아이티] 체류 우리국민을 위한 안전공지
· [아이티] 대선(11.28) 전후 방문자제 권고 및 유의사항 안내
· [아이티] 콜레라 창궐 관련 안내

사건사고(일반)

사건사고(일반) 정보안내

사건ㆍ사고 현황

[내전, 테러(피랍)사건 등 동향]
ㅇ 아이티는 2004년 UN 아이티 안정화군(MINUSTAH)이 주둔이후 내전 등 현지인 주도의 테러리즘 발생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ㅇ 그러나 2010년 1월 12일 수도 포르토프랭스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로 인해 5년이 지난 현재에도 복구가 진행중인 상황이며, 2015년 10.25 대선을 앞두고 정세가 불안한 상황입니다.

ㅇ 아이티는 국가 전역에서 몸값을 노린 생계형 납치조직들에 의한 피랍 사건 발생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최근 아이티내 납치사건은 국적, 종교 및 남녀노소 구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납치시 주변인물에 대한 살인, 상해 피해도 함께 발생하여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아이티는 경찰 등 치안유지기관의 행정력 부재로 전반적인 치안상태가 매우 열악한 국가입니다. 취약한 공권력으로 인해 범죄가 발생시에도 현지 경찰로부터 실효성있는 조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ㅇ MINUSTAH의 지속적인 치안강화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0년 1월 강진 발생시 붕괴된 교도소에서 5,000여명의 범죄자들이 탈옥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10% 미만의 재수감자를 뺀 나머지 탈주범들의 조직적인 활동으로 아이티 전역에서 발생하는 강력범죄건수는 다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인신매매, 납치, 살인강도, 주거침입, 차량탈취 및 총격전 등의 조직적인 강력치안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상반기에만 납치사건 발생수가 70여건에 달하는 등 아동 및 여성 인신매매와 몸값을 노리고 외국인 등을 납치하는 범죄조직들의 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해 아이티 정부 및 MINUSTAH 치안 당국은 별다른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ㅇ 2005년 우리 교민이 무장강도단에 의해 납치되어 이틀만에 몸값을 지불한 후 풀려난 사례가 있으며 2010년 9월에는 한국 명예영사 사택에 무장강도단이 침입하여 명예영사에게 총격을 가하고 배우자를 납치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ㅇ 2014년 우리 교민 및 도미니카인들이 아이티에서 도미니카공화국 국경지역으로 차량 이동 시 경찰복장을 한 강도들이 차량을 세워 산속으로 납치 한 후 금품을 탈취하는 사례가 있었으며, 또한 아이티 포르토프랭에서는 교통체증 및 신호 대기시 창문이 열려있거나, 문이 잠겨져 있는 않은 경우 차량내 귀중품을 탈취하여 도주하는 사례가 빈번 한 바 운전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아이티 허리케인 시즌은 매년 6월부터 시작하여 11월까지 지속되며 거의 매년 크고 작은 허리케인과 열대성 폭퐁이 북상합니다. 허리케인 북상시 아이티에 체류할 경우 항상 TV, 라디오 기사예보 및 수해여부 등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아이티는 연료마련을 위한 목재남벌로 인해 전국토의 산림황폐화로 우천시 돌발홍수나 산사태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강변이나 산악지대 방문, 이동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ㅇ 아이티는 자연재해 발생에 대비한 긴급대피시설이 전무한 실정으로 다소 강한 비바람에도 홍수, 산사태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실정입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현재 아이티는 국가 전역에서 경찰 등 치안행정기관의 지원이 미비한 상황으로 거의 모든 지역에서 신변보호를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특히 수도 포르토프랭스 시티솔레이(Cite Solei), 벨에어(Bel Air), 마티상(Martissant), 카르푸(Carrefour), 델마(Delmas) 등 전통적인 우범지대를 비롯하여 10.1월 강진 이후 시내 전역에 난립한 1,500개 이상의 난민촌 내 출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ㅇ 부득이하게 아이티를 방문할 경우에는 사전에 반드시 신변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주시고 현지 활동시 현지인 가이드와 치안사정을 잘 아는 무장경호원의 지원을 받을 것이 권장됩니다.

ㅇ 귀중품(카메라, 휴대전화 등)을 소지하거나 외부로 노출할 경우에는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안전하지 않은 장소에서 사진 또는 영상을 촬영하는 행위의 자제가 필요합니다.

ㅇ 일몰 이후에는 외출을 삼가야 합니다.

현지연락처

현지연락처 정보안내
ㅇ 아이티는 대한민국 공관이 없으므로 겸임공관인 주도미니카공화국 대한민국대사관으로 우선 연락바랍니다.

긴급연락처

ㅇ 경찰청 : 국번없이 117
ㅇ 소방서 : 국번없이 114
ㅇ 국제적십자 : 국번없이 118
ㅇ 명예영사
     - Georges Mangones
     - 휴대폰 : +011 509 3701 0252
     - 이메일 : georgesmangones@yahoo.com

의료기관 연락처

[주요 의료 시설]
ㅇ 아이티는 2010년 1월 강진 발생으로 인해 본래 취약하던 보건의료시설마져 파손되어 극심한 의료인프라 부족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10월 콜레라 창궐 이후 대다수 의료인력 및 기관이 콜레라 확산방지에 급급하고 있는 실정으로,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기조차 어려운 실정입니다.

대사관 연락처

[주소 및 연락처]
ㅇ 공관 주소 및 연락처
     - 주소 : Piso 14, Torre Empresarial Forum, Av. 27 de Febrero No. 495, El Milln, Santo Domingo, Repblica Dominicana

ㅇ 대사관 대표전화 : 809-482-6505
ㅇ 영사핫라인 : +1 809 482 6505
ㅇ 팩스 : +1 809 482 6504
ㅇ E-mail : embcod@mofa.go.kr
ㅇ 근무시간
     - 주중 09:00~12:30 / 14:00~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