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메뉴 목록

현재위치는 홈으로홈으로 >

>

>


국가별 기본정보 (kotra자료)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가별 정보안내

취업비자정보, 국가별 정보, 안전정보와 취업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라오스
라오스 (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출처 : KOTRA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http://www.0404.go.kr/dev/country.mofa?idx=&hash=&chkvalue=no2&stext=&group_idx=&alert_level=0)

안전정보

· 라오스 권총강도사건 다발 주의
라오스 권총강도사건 다발 주의 1. 최근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의 사이세타 구의 레스토랑에서 나온 남녀 6명 그룹에게 풀페이스 헬멧을 뒤집어 쓴 남자 3명이 오토바이로 접근해, 권총으로 위협하며 핸드백을 강탈하였고, 그룹의 한명이 저항하자 범인은 권총을 지면에 발포하고 도주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2. 비엔티안의 시코타본 구의 은행에 총을 소지한 남자가 침입, 은행원과 경비원을 위협해 현금을 빼앗고, 오토바이로 도주하였습니다. ▽ 귀중품과 장식품은 사람의 눈에 띄게 가지고 다니거나, 착용하지 말 것▽ 야간 외출은 삼가고, 어쩔 수 없이 외출 시에는 교통량이 많은 큰길을 통행할 것▽ 권총을 사용한 강도를 만날 경우, 무리한 저항을 삼갈 것 3. 비엔티안에서는 권총을 사용한 강도사건이 다발하고 있으니, 이 지역을 여행하고 있거나 계획하시는 분들은 주의바랍니다.
· 권총강도 주의
권총강도 주의○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권총을 사용한 강도 살인사건이 발생해, 우리 국민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10. 26. 비엔티안의 사이타니 구 주택에 2인조 남자가 침입해, 이 집에 있던 라오스인 여성에게 총을 들이대며 돈을 가져오라고 협박함. 여성이 거부하자 2인조는 여성의 다리를 쏘고, 그래도 여성이 거부하자 여성의 가슴을 쏴 살해 후, 집에 있던 돈을 훔쳐 달아남. 2명은 다음날 체포되었음.○ 비엔티안에서는 이 외에도 작년 말부터 올해까지 버스 터미널과 레스토랑 등에서 권총을 사용한 강도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라오스의 일본대사관은 현지에 거주 중인 일본인에게 다음과 같은 주의를 당부하였습니다.1. 자택에 보안에 취약한 점이 없는지 확인2. 낮이라도 집에 있을 때에는 모든 출입구와 창문에 열쇠를 채울 것3. 야간에는 반드시 방범등을 달 것4. 권총을 가진 강도를 만나면 무리한 저항은 절대로 하지 말 것5. 외출 시 고가의 물건은 사람의 눈에 띄지 않게 소지6. 심야 외출은 가급적 피하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교통량이 많은 큰 도로를 이용
· 대사관 사건사고공지
라오스, 대사관 사건 · 사고 공지 최근 우리 국민에게 발생한 주요 사건 · 사고를 알려드리오니 재외국민 여러분께서는 사고 예방에 유의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 [오토바이 강도] 비엔티안 시 폰시누안 거리에서 거주 한인이 오토바이를 타고 귀가중 뒤따라오던 오토바이를 탄 강도가 오토바이을 발로 차 넘어뜨린 후 강탈 - 저항하는 과정에서 흉기로 팔에 수차례 상해를 당함 ○ [소매치기] 비엔티안 시 딸랏사오 인근 버스터미널에서는 한국인 여행객이 가방을 소매치기 당하는 사건 발생(최근 1주간 2건 발생) - 택시 및 툭툭이 기사들이 모여들어 호객행위를 하는 사이에 가방을 열어 귀중품 및 현금을 소매치기 ○ [마사지샵 성추행] 비엔티안 시 반 미사이에서 한국인 여성 여행객에게 남성 마사지사가 성추행을 하여 경찰에 고소한 서건 발생 - 방비엥에서는 한국인 남성 여행객이 여성 마사지사에게 성추행을 하여 경찰 수사를 받은 사건도 발생 ○ [음주운전 교통사고] 비엔티안 시에서 거주 한인이 음주운전으로 현지인을 치어 상해케 한 사고 발생 ○ [기타 유의사항] 우리 거주 한인이 여권 및 신분증을 소지하지 아니하고 지방 여행중 체포, 체류자격과 관련하여 공안의 수사를 받는 경우가 발생
· 라오스, 뎅기열(우기) 환자 발생 주의
라오스, 뎅기열(우기) 환자 발생 주의 ○ 최근 라오스에서 우기가 시작되면서 뎅기열에 걸리는 환자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 4월 현재 이미 7명 사망, 400명 이상 감염자가 발생하는 등, 우기가 막 시작되는 시기임에도 불구, 최근 13년 이래 가장 높은 감염률을 보이고 있어 라오스 보건당국에서도 뎅기열 대응 지침을 발표하는 등 동향을 주시하고 있음. ○ 뎅기열은 모기를 통해 감염되는 병이므로, 특히 외출시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라오스, 오토바이 소매치기 주의
라오스, 오토바이 소매치기 주의 ○ 최근 라오스에서는 오토바이를 이용한 소매치기 사건(특히 외국인 여성 상대)이 급증하고 있사오니 아래 사항을 참조하여 안전한 여행 하시기 바랍 니다. ○ 소매치기 수법 - 오토바이를 탄 강도가 보행자를 뒤따라와 가방 또는 휴대폰을 탈취 - 자전거 또는 오토바이를 탄 여행객의 바구니에 담긴 가방을 탈취 - 자전거 또는 오토바이를 탄 여행객을 뒤에서발로 차 넘어뜨린 뒤 가방을 탈취 (이 과정에서 저항할 경우 흉기로 팔에 상처를 입히고 가방을 탈취) ○ 소매치기 피하기 위한 방법 - 여성 혼자 자전거 또는 오토바이 여행은 삼가 - 야간 및 인적이 드문 곳으로의 보행 및 자전거(또는 오토바이) 운행을 자제 - 자전거 또는 오토바이 탑승시 바구니에 소지품을 담아두지 않도록 주의

사건사고(일반)

사건사고(일반) 정보안내

사건ㆍ사고 현황

ㅇ 라오스 내 주요 발생 범죄(비엔티안 수도)
     - (2012년 비엔티안 수도 경찰청 발표 자료/2013.1.21 기사)
     - 강도, 성폭행, 마약, 살인 등 강력범죄 989 건 접수, 558건 해결
     - 주거 및 숙소 침입 절도 661건, 소매치기 2,130건

ㅇ 외국인 대상 주요 발생 범죄(비엔티안 수도)
     - 성추행 및 성폭행 : 2,315건
     - 주거 및 숙소 침입 절도 : 1,273건
     - 소매치기 : 1,146건
     - 마약거래 및 총기 사고 : 642건

ㅇ 최근 라오스에는 한국인을 비롯하여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안전사고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서 최근 주로 발생한 사건사고들과 이에 대한 예방법을 숙지하시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범죄 피해 유형]
□ 오토바이 날치기
ㅇ 주로 범행 후 도주가 용이한 한적하고 도로 상태가 좋은 직선도로에서 자전거 혹은 도보로 혼자 이동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범행 수법은 가방끈이 얇은 핸드백을 소지하고 있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커터 칼을 이용하여 가방끈을 끊거나 자전거 바구니에 보관 중인 가방을 집어 달아나는 2인조 날치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안전을 위해 이동 중에는 가급적 작은 배낭을 이용하고 야간시간(오후 6시 이후)이나 인적이 드문 장소를 이동 시에는 2인 이상이 동행하시는 등 각별한 주의를 바랍니다.

ㅇ 범인과 대치할 경우에는 폭행을 당하거나 흉기에 의한 상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더 큰 피해 발생 예방을 위해 일단은 대항하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고 가능할 경우 범인들의 인상착의 및 오토바이 특징•번호판 등을 확인하여 관할 지역 경찰서(헝깐 반)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숙소 침입
ㅇ 주로 이전에 해당 숙소에 투숙하며 방 열쇠를 미리 복사해 두었다가 투숙객이 방을 잠시 비운 사이 복사한 열쇠를 이용하여 침입하는 경우와 허술한 잠금장치를 파손 후 개방하여 침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ㅇ 안전을 위해 외출 시에는 숙소 내에 귀중품을 보관하지 마시고 호텔이나 숙소 선정시 내부 잠금장치 유무 여부를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ㅇ 숙소 침입이 의심이 될 경우 숙소 직원에게 관련 내용을 알리고 숙소 직원 동행 하에 관할 경찰서(헝깐 반)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음료수 약취유인 / 사기도박 연루
ㅇ 메콩강변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혼자 다니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약물이 들어있는 음료나 음식물을 섭취하게 하여 정신을 잃게 한 후 소지품 등을 훔쳐 가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혼자 있을 때 초면에 친절하게 다가와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려 하거나 공짜로 음료나 음식물을 제공할 시에는 각별히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ㅇ 의심이 드는 상황이 직면했을 경우에는 상대방을 자극하지 말고 화장실로 이동하여 문자로 외부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현재 소지하고 있는 현금이 없다는 이유로 은행으로 이동하여 도움을 청하 시기 바랍니다. 다음날 깨어나 피해 사실을 인지했을 경우에는 그 즉시 깨어난 숙소 관할 경찰서(헝깐 반)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노상강도
ㅇ 인적이 드문 곳에서 저녁시간에 오토바이를 타고 접근하여 보행 중이거나 자전거 주행 중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상해를 입힌 후 금품을 강취하는 사건이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안전을 위해서 인적이 드문 곳은 혼자 이동하지 마시고 과도한 음주와 과다한 현금 소지는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추행
ㅇ 외국인 여성들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쉽게 접근하여 성추행을 하거나, 주취 중 성폭행도 발생하고 있으며 라오스 문화에 맞지 않는 노출이 심한 의상을 착용하고 다닐 경우 범행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절도(여권 등)
ㅇ 여권이나 지갑(현금)은 항상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시고 소지한 현금이 많을 경우 분리하여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여권 분실 시에는 현지 이민국에서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데 약 10일 정도나 소요되는 만큼 여권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사고]
□ 교통사고
ㅇ 오토바이 운행자가 많고 운전면허 미소지자 혹은 교통법규 및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도를 중심으로 교통사고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거주자나 여행자가 현지에서 교통사고에 연루될 경우 사건 관련 처리 절차 및 시간이 장시간 소요되어 여행 일정에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만큼 여행객들께서는 가능한 직접 운전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자전거 운행 중 이어폰을 통해 음악을 듣는 등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미착용으로 인해 사고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전기누전
ㅇ 라오스는 전기 공급체계가 미흡하여 누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은 전기는 항상 차단한 상태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과음으로 인한 사고
ㅇ 지나친 과음은 모든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여행 중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음주시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강풍/폭우 안전사고
ㅇ 열대성 집중호우로 인해 폭우가 내릴 경우 강풍이 동반되고 배수시설이 취약한 지역의 경우 도로가 침수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강풍에 의해 간판 등 시설물이 날아와 피해를 당하거나 고목의 나뭇가지가 물에 젖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하니 폭우와 강풍이 발생할 경우 외출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 물놀이 사고
ㅇ 라오스는 물놀이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의료시설이 열악하여 응급상황시 대처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물놀이(튜빙, 카야킹, 수영 등) 시에는 안전장비를 필히 착용하시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Happy Food 주의
ㅇ 라오스 내 일부 지역에서 말똥 버섯(독버섯)이 첨가된 음료(셰이크)와 휘핑크림 가스를 주입한 풍선을 판매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호기심에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물질을 섭취하다가 체질에 따라 뇌손상 및 호흡곤란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모든 음식 섭취는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라오스에서도 불법인 만큼 관련 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의료 및 보건위생]
□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ㅇ 폭염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호소하거나 의식을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오니 장시간(30분 이상)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고 선글라스를 착용하시어 눈을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염
ㅇ 현지 음식에 적응할 때까지는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시고 얼음이나 식수의 청결상태를 확인하시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식수를 구입하여 섭취하시되 장염의 경우 말라리아나 뎅기열 발생과 유사한 신체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므로 신속히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기생충 감염
ㅇ 채소, 어패류, 육류를 익힌 상태에서 섭취하시고 필요한 경우 여행을 마치신 후 기생충 약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폭염
     - 3월부터 5월까지는 비가 오지 않는 건기이며 낮 최고기온이 40도를 넘는 무더운 날씨가 지속됩니다.

ㅇ 홍수
     - 배수시설이 취약하여 집중호우 발생 시 강물이 범람하거나 저지대의 경우 도로가 잠기는 등의 피해가 특히 지방에서 발생합니다.

ㅇ 낙뢰
     - 열대성 집중호우 발생 시 낙뢰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야외활동을 중단하고 실내에서 전력 사용을 최소화 한 상태에서 대기하여야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수도 비엔티안
     - 남푸 및 강변의 외국인 밀집 지역
     - 탓루앙 사원 및 빠뚜사이 근처 관광지역
     - 폰탄, 폰시누안, 동팔란, 사팡모 등의 외국인 주거 밀집 지역

ㅇ 비엔티안 주
     - 방비엥 군 외국인 밀집 지역
     - 남릉댐 주변 관광지

ㅇ 참파삭 주
     - 시판돈 관광지역
     - 팍세 시내 외국인 밀집 지역

ㅇ 사바나켓 주
     - 외국인 밀집 지역

ㅇ 루앙프라방 주
     - 야시장이 열리는 지역 및 강변 인적이 드문 곳

현지연락처

현지연락처 정보안내

긴급 연락처

□ 응급상황 발생 시
ㅇ 전화번호 1624 혹은 1623을 누르고 통화
ㅇ 정확한 현 위치 지명을 통보

□ 관련 기관 연락처
ㅇ 화재 : 190
ㅇ 경찰 : 191
ㅇ 정전 : 199
ㅇ 전화 : Lao Telecom 010, ETL 135
ㅇ 한인회장 : 856-20-5555-5112
ㅇ 관광 문의 : 82-70-8692-7484, 856-21-244-386
ㅇ 항공사 : 진에어 82-2-3660-6000
     - 티웨이 82-1688-8686
     - 라오 항공 856-21-513-250

관광통역서비스

의료기관 연락처

ㅇ 비엔티엔 및 각 도에 종합병원이 있어 간단한 응급처치 등은 받을 수 있으나, 의료시설이 열악하여 정밀검사, 수술 등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ㅇ 현지 약국에는 라오스 자체 생산 약품 외에 프랑스, 태국, 중국 등지에서 수입된 약품들이 구비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감기약, 진통제, 소화제, 알레르기 약 등은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하나 되도록 자신이 평소 복용하던 비상약을 미리 휴대할 것을 권합니다.

ㅇ 기생충 감염과 장티푸스 발병 위험이 있으므로 날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고 가급적 생수 또는 끊인 물을 마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라오스에 장기간 체류할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ㅇ 수도와 주변국 접경지대를 중심으로 AIDS 보균자 및 마약 중독자가 늘고 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ㅇ 긴급의료 지원 서비스 연락처
     - 비엔티안 앰뷸런스 : 195 (24시간 운영, 기본영어 가능자 근무)
     - 비엔티안 Mahosot Hospital(International) : 856-21-214022/응급실 856-21-240656
     - 비엔티안 Setthathirath Hospital : 856-21-351156
     - 비엔티안 French Clinic : 856-21-214150
     - 태국 우돈 타니 Aek Udon International Hospital : +66-42-342555

대사관 연락처

ㅇ 대사관 주소 : Ban Watnak, Sisattanak District, Vientiane, P.O. Box 7567
ㅇ 전화 : 856-21-352-031~3
ㅇ 팩스 : 856-21-352-035
ㅇ E-mail : laos@mofa.go.kr
ㅇ 홈페이지 : lao.mofa.go.kr
ㅇ 근무시간 오전 8~12시, 오후 2~5시
ㅇ 영사 : 856-20-5557-0527

□ 영사과 연락처
ㅇ 대표전화 : 856-21-255-770
ㅇ 담당영사 : 856-20-5557-0527
ㅇ 행정원 : 856-20-5552-7765(비엔티안 수도)
ㅇ 영사협력원 : 856-20-7777-6748(루앙프라방 주)
     - 856-20-5665-9398(방비엥 군)
     - 856-20-5510-7115(짬빠삭 주)

ㅇ 일반 문의사항 : 카톡 아이디 laos55527765